포스코, 동남아 최초 일관제철소 가동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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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남아 첫 용광로 화입식. 인도네시아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대통령 참석
- 가동원년 흑자로 영일만, 광양만에 이어 글로벌 철강 신화창조 시동
- 포스코패밀리 역량 총결집, 국내 248개 중소기업 동참, 대·중소기업 상생사례
포스코가 동남아 최초 일관제철소를 가동했다. 포스코는 23일 인도네시아 찔레곤에서 연산 300만톤 규모의 용광로에 첫 불을 지피는 화입식을 거행했다. 포항 영일만에서 쇳물을 뽑은지 40년 만에 해외에서 최초로 쇳물을 뽑아내는 순간이었다. 불혹의 나이가 될 때까지 올곧게 철강에 정진한 성과로 이제 세계속에 당당한 위용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Susilo Bambang Yudhoyono)인도네시아 대통령, 하타 라자사(Hatta Rajasa)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 등 관련 부처 장관들을 비롯해 김재홍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김영선 주인도네시아 대사, 백성택 ASEAN대표부 대사, 이르반(Irvan)크라우스틸 사장과 고객사, 시공사, 공급사, 외주파트너사, 지역 주민대표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회장은 “지난 30개월간의 일관제철소 건설은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한국의 기술과 인도네시아의 우수한 인적자원이 힘을 합쳐 성공할 수 있었다”며, “포스코가 제철보국 이념으로 국가경제 발전의 밑거름이 됐듯 크라카타우포스코도 인도네시아에서 포스코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크라카타우포스코는 포스코와 인도네시아 국영철강사 크라카타우스틸이7대3 비율로 합작했으며 제선, 제강과 후판공정을 갖추고 있다. 년간 슬라브 180만톤과 후판 120만톤을 생산한다.
크라카타우포스코는 적극적 시장 개척과 저원가 조업기술로 가동원년인 2014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출가 대비 가격이 높은 내수시장에 판매망을 적극 확보하고 내년 중에 슬라브 150만톤과 후판 60만톤을 인도네시아 내에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일관제철소 생산이 본 궤도에 오르면 동남아시아는 물론이고 중동까지 판매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포스코 고유의 저품위 원료 사용 조업기술을 통해 수입산 철광석 대비 가격이 저렴한 인도네시아 철광석을 단계적으로 30%까지 사용하는 등 혁신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통해 조기에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일관제철소 생산 및 설비운영 노하우를 가진 국내 우수인력을 Supervisor로 파견해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에서 생산되는 수준의 고품질?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일관제철소 사업에는 건설, 발전, IT 등 각 분야의 패밀리사 역량을 총 집결함으로써 해외 제철소 건설 사업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40여년 전 처음 포항제철소를 건설할 당시에는 외국 기술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으나 이제는 자체 역량으로 해외 제철소를 건설하게 된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제선, 제강, 후판공장 등 일관제철소에 대한 종합 엔지니어링과 건설을 총괄했으며 포스코에너지는 제철소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200MW 기력발전소를 건설을 담당했다. 포스코ICT는 EIC 엔지니어링 및 IT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포스코켐텍은 석회소성로 및 화성부산물 처리설비를 맡았으며 포스코엠텍은 쇳물 생산에 필요한 알루미늄탈산제 공장을 설립했다. 대우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는 철강재의 해외 수출 및 내수판매를 지원하고 현지 신규 자원개발에도 나선다.
또한 이번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건설에는 국내 248개 중소기업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해외에서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의 모범사례를 보여줬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포스코를 통해 선진 철강설비를 습득하고 글로벌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후판을 고객 주문사이즈로 절단하는 설비를 제작한 태창기계나 수배전설비를 공급한 현대기전 등 222개 중소기업이 일관제철소에 필요한 설비를 공급했다. 동진 및 대아공무 등 26개 업체는 현지 공사를 수행했다.
인도네시아는 연평균 6% 이상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2억 5000만명 인구를 가진 거대시장이다. 하지만 경제성장에 필요한 철강수요1,250만톤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연간 인당 철강소비량이 한국의 20분의 1도 안되는 40kg에 불과해 엄청난 철강소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 베트남, 말레이시아, 미얀마 등 주변 경제구역 내에는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갖춘 제철소가 없어 철강시장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
포스코는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가동을 통해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인도를 연결하는 철강벨트를 완성하고 동남아시장을 적극 공략해 명실상부한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철강사로 지속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