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뉴스&회원사소식

포스코, 쉘社 LNG 개발 프로젝트 후판 전량공급

관리자

view : 13619

- 세계 최초 건조 FLNG에 후판 15만톤 전량공급…포스코센터 7개 소요량

- 에너지강재 기술력 및 적기 공급, 긴급요청 대응력 인정받은 결과

- 60여종 에너지강재 개발해 2020년까지 에너지강재 시장 10% 점유 목표

포스코가 삼성중공업이 다국적 석유화학 메이저 기업인 쉘社로부터 수주한 FLNG프로젝트에 소요되는 후판 전량을 공급했다.

포스코는 최근 14개월에 걸쳐 쉘社의 호주 북서부 프릴루드(Prelude)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에 총 27종, 15만톤의 후판을 전량 공급했다. 후판 15만톤은 이 구조물에 필요한 모든 철강재 26만톤중 58%에 해당하는 규모로, 포스코센터(후판 2만톤 사용) 크기의 건물 7채를 건설할 수 있는 분량이다.

포스코가 후판 전량 공급에 성공한‘쉘 FLNG 프로젝트’는 삼성중공업이2010년에 로얄 더치 쉘(Royal Dutch Shell, 이하 쉘)로부터 수주한 30억불 규모의 세계 최초 LNG 시추 및 생산저장 시설(FLNG)로 길이 468미터, 폭 74미터, 높이 100미터에 달하는 초대형 해양플랜트다. 이는 국내 LNG소비량3일치에 해당하는 45만㎥를 저장할 수 있고, 연간 35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전량 공급은 지난 2월 포스코가 대우조선해양 원유시추 생산저장 시설(FPSO)에 후판 9만톤을 공급한데 이어 세계 두번째 사례로, 한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후판제품 전량을 공급한 기업은 세계 철강사 중 포스코만이 유일하다.

포스코가 쉘社의 FLNG와 같은 초대형 프로젝트에 후판을 일괄공급할 수 있었던 것은 소재의 우수성, 적기공급, 긴급요청 대응 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포스코는 FLNG와 같은 해양?심해용 플랜트에 사용되는 에너지강재의 특성인 ▲다양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는 가공성 ▲수중에서도 견뎌내는 내부식성 ▲설비의 각부분을 흔들림없이 강하게 이어줘야 하는 강재의 견고함과 고강도 등 엄격한 안전 및 품질기준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포스코는 고객사가 요구하는 모든 강종을 납기지연 없이 적기에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 프로젝트에 필요한 모든 후판의 생산 라인업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불량률을 역시 낮아 납품기한내 생산 공급이 가능했다.

이외에 포스코가 고객사의 잦은 설계 변경에 따른 긴급 강재 주문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한 것도 전량 공급을 가능하게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후판전량 공급으로 에너지강재를 철강산업의 미래승부처로 판단해 2000년부터 연구개발 및 투자, 마케팅을 강화해 온 포스코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에너지강재 시장에서의 입지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강재는 그동안 기술수준이 높고 공급실적이 우수한 유럽과 일본의 소수 철강사들만이 전세계 시장을 장악해 왔으나, 최근 포스코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치면서 시장 점유율을 급속도로 높여나가고 있다.

포스코는 지금까지 총 23종의 강종을 개발 완료했고, 향후 60여종의 에너지강재 개발을 추가로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포스코는 포스코건설, 대우인터내셔널, 성진지오텍 등 포스코패밀리사의 에너지플랜트 수주와 동시에 강재를 공급함으로써 2020년까지 전세계 에너지강재 시장에서 10% 이상의 점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수요가인 고객사와 공동 대응을 통해 성공적으로 끝낸 모범 사례로도 평가되고 있다.

포스코는 그동안 삼성중공업과 공동 기술협력을 통해LNG 격벽용 저온용 강재 개발, 조선소 건조설비에 대한 적용성과 용접 안정성 평가(WPQT)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품질?공정?생산?운송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생산현황 모니터링, 품질 및 공급관리 등을 차질없이 진행해왔다.


포스코는 향후에도 고객사가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초기단계부터 적극 지원하고 우수한 품질의 철강재를 적기에 납품하는 시스템을 확고히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